잡동사니

자동차 구동방식에 따른 차이점 및 장단점

토끼밍♡ 2020. 9. 20. 07:44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 구동방식에 따른 차이점 및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구동방식에 따른 차이점 및 장단점

자동차 구동방식에 따른 차이점 및 장단점

1. 전륜 구동

엔진으로 만들어진 구동력이 회전력으로 바뀌어 전륜으로 직접 전달되는 전륜구동 방식은 엔진이 차량의 전방에 있고 바로 옆에 있는 미션으로 구동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동력손실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중량에 따른 접지력이 우수하여 일반 도로는 물론 빗길이나 눈길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앞바퀴에 비해 뒷바퀴의 하중이 가벼워 코너링 시 핸들을 돌린 각도보다 회전반경이 커져 코너 바깥쪽으로 밀려 나오는 언더스티어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앞바퀴와 뒷타이어의 마모도 차이도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2. 후륜 구동

후륜구동은 전륜구동과 마찬가지로 엔진은 전방에 배치되지만 엔진으로 만들어진 구동력은 후륜으로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후륜구동의 특징은 차체 중량이 균등하게 분배되어 고속주행이나 코너링 시 보다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후륜에 구동력을 전달하는 추진축과 기어박스로 인해 실내공간이 좁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전륜구동과는 반대로 후륜에 가해지는 원심력이 접지력을 초과하면 핸들을 돌린 각도보다 실제로 회전하는 반경이 더 작은 오버스티어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륜 구동

3. 사륜 구동

자동차 구동방식 중 4개의 바퀴를 모두 사용하는 사륜구동은 전륜과 후륜구동보다 접지력이 뛰어나 오프로드는 물론 빗길이나 눈길 같은 환경에서도 우수한 주행성능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공진 상태의 소음이 다소 높고, 전륜과 후륜 구동에 비해 연비도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사륜구동을 다시 이륜과 사륜을 그때그때의 상황에 맞추어 운전자가 개입할 수 있는 파트타임 사륜구동과 주행 환경에 의해서 전후 차축의 구동력을 다양하게 배분하는 상시 사륜구동으로 발전했습니다.

4. 상시 사륜

사륜구동은 일반적인 전륜구동과 달리 각각의 차축에 정해진 토크를 배분하는 방식에 따라 상시 사륜(AWD)과 파트타임 사륜(4WD)으로 구분됩니다. 그중 상시 사륜인 AWD 방식은 다시 기계식과 전자식 사륜으로 나뉘는데, 항상 사륜 상태를 유지한다는 점에서 같은 원리로 험로를 달리는 오프로드는 물론 일반적인 도로 주행에도 최적화된 방식입니다. 또한 상시 사륜 방식은 운전자의 직접적인 개입 없이도 다양한 환경과 상황에 따라 각각의 고리에 맞는 구동력을 배분하므로 보다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5. 파트타임 사륜

상시 사륜방식이 일반적으로 오프로드 주행보다 온로드 주행에 최적화된 것이라면 파트타임 사륜(4WD) 방식은 운전자가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 직접적이고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직관적인 주행이 가능하고 오프로드 또는 저속 주행에 적합한 방식입니다. 또한 일반적인 온로드 주행에서는 사륜구동이 아닌 전륜 또는 후륜구동으로 전환이 가능하여 보다 다양한 경우의 수로 접지력과 회전수를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구동방식에 따른 차이점 및 장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